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어
팝업 이미지
7일간 이 창 안띄우기
  • 상상하라!
    세상을 바꿔라!

    시민의 아이디어로 고양시를 디자인한다.

    자세히보기

  • 세상은 넓고
    재미진 봉사는 많다!

    계획하go 실천하go 발전하go
    우리들만의 신나는 봉사활동해요

    자세히보기

ㅁ 감사의 말씀 부터

제안 배경을 설명드리기 전에 먼저 "고양사회창안센터"에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고양시에 시민단체에 의해 이와 같은 멋진 단체가 출범을 하였다는 그 사실이 고양시민으로서 긍지를 느낄뿐 아니라 감사한 마음입니다. 그리고 '고양사회 창안센터'측에서 2009년 한 해를 마무리해야 하는 시점에서 그 누구도 생각해 내지 못한 '송년회 문화'와 관련된 지정된 주제로 '2009 송년회! 내가 쏜다!'라는 기발한 주제를 화두로 던져 주셔서 더욱 감사합니다.

ㅁ 제안 배경

개인은 개인마다, 가정은 각 가정마다, 각 단체는 단체마다,고장은 각 고장마다, 국가는 개별 나라 마다 고유의 정체성과 함께 고유의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볼 때 송년문화도 각 개인 마다, 각 가정마다, 각 단체마다, 고장마다, 나라마다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경우를 살펴보면 연말에 집중적으로 송년 모임을 가지게 되는데 대부분은 먹고 마시고 2차로 노래방으로 향하는 모습이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송년회 모습이라고 봅니다. 제안자인 역시도 지금까지는 그러한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부끄럽지만 솔직히 고백하고자 합니다.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본 제안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ㅁ 제안내용

1. 가정에서의 송년회

사회 조직의 가장 기본 단위가 가정입니다. 가정에서의 송년회 문화를 살펴보면 식구들 끼리 외식하는 것이 일반적인 송연회 모습이 아닌가 합니다. 일부 가정에서는 국내 또는 해외로 여행을 떠나기도 합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가정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보면 이 범주에서 송년행사가 이루어지고 있다할 것입니다.

제안) 한 해를 돌아보면서 가족 구성원 모두가 자기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가족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에게 감사하고 고마웠던 내용을 제목 위주로 10 가지씩 작성해서 송년회 날 저녁에 거실에 앉아 다과를 들면서 발표회를 가지는 방안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5인 가족이라면(부부+ 자녀 3명)이라면 아빠가 먼저 발표하고, 그 다음은 자녀 3명이 발표하고 맨끝에는 엄마가 발표를 하고 아빠가 총평 후에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새해를 계획하고 발표 내용은 모아 두었다가 그 다음 해 송년 모임 때 그 내용을 각자가 살펴보게 하고 필요시에는 그 내용을 가족 신문 또는 가족 카페에 소개하는 그러한 송년회 문화를 만들어 났으면 합니다. 다과회 때 자녀들과 함께 포도주 또는 샴페인을 한 잔 나누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이 제안을 하게 된 것은 올 한 해를 돌아보면서 가족간 한 해를 결산 하면서 가족 서로 간에 상호 존중과 배려 그리고 사랑의 감정을 교류케 하여 더욱 건강한 가정으로 성장하는데 도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안자가 이런 제안을 하게 된 이유는 얼마전 눈을 의심케 하는 한 사건 보도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17세 난 청소년이 보험금을 노리고 15세 난 후배 청소년을 사주해 자신의 집에 불을 지르게 하여 엄마와 누나를 살해했다는 사건 소식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은 애인과 함께 놀러갔다는 정말 발생해서는 아니될 끔찍한 뉴스를 접했습니다.

아마도 가정교육에 심각한 결함이 있었던 한 가정의 비극이라고 보기엔 우리 사회가 그 만큼 물신주의에 푹 빠져 있다는 명확한 증거이기도 합니다.

2.직장 송년회

직장내 직원들 상호간에 먹고 마시고 노래방 가는 문화에서 이제는 사회적 약자와 나누는 (함께하는)송년회 문화로 옮겨가야 한다고 봅니다. 소외 계층을 찾아가 그들과 함께하는 대화하고 놀아주고, 봉사하는 송년회로 바꾸어 가면서 갈 때에는 자신이 가진 물건 중에서 꼭 필요하지 않는 그렇다고 버리기에는 아까운 물건 몇 개씩 가져가 소외 계층에 있는 사람들에게 그 물건을 전해주면서 그들에게 사랑의 마음을 전해주는 모습으로 직장내 송년회 문화를 바꾸어 나가자는 제안입니다.

3.동료간 송년회

동료간 송년회가 먹고, 마시고, 노래방 가고 2차,3차 까지 가는 관계로 가장 문제시 되는 송년회 모습을 보이는 경우입니다. 지금은 점차 나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화석처럼 굳어져 있는 2차,3차 까지 가는 '음주 및 가무형 송년회 문화'가 대세를 이루고 있어 송년회 모임 이후의 폐해가 가장 심각하게 발생하는 집단의 송년회 모습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동남아 등 해외로 골프를 하러 나가기도 하지요.이는 남.녀 노소 구분이 없고 특히 젊은층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할 것입니다.

동료간 송년회 모임 또한 가정에서 그리고 직장에서 제안한 내용들로 방향을 바꾸어 나가자는 제안입니다.

그러한 송년회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회장과 총무의 송년회 문화에 대한 철학과 생각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비생산적인 송년회 문화에서 생산적인 송년회 문화로, 음주.가무.놀이형 송년회에서 '나눔.봉사형 송년회 문화'로 바꾸어 나가자는 것입니다.

ㅁ 기대효과

그동안 관행적으로 진행되어 온 소비형 송년회 문화를 나눔과 봉사형 송년회 문화로 바꾸어 나락 수 있어 대한민국의 송년회문화의 품격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건배.jpg